기본사업
핸드메이드. 공예 분야 소규모 창작자들의 지속가능한 활동을 돕는 플랫폼, 컨텐츠 기획
일상예술창작센터는 2002년 한일 월드컵 문화행사 일환으로 시작한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의 지속개최를 통해
탄생하였습니다. 핸드메이드,공예 등 소규모 창작자들의 기반과 활로를 만들며 그들의 지속가능한 활동을 응원하며
다양한 마켓, 페어 등 오프라인 플랫폼과 뉴스레터, 웹진, 영상 등 컨텐츠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박람회전문 #프리마켓시조새 #2020공예상수상 #패브릭포스터원조집 #홍대앞최초공예핸드메이드편집샵 #핸드메이드예능 #유튜브새싹
UNUSUAL GOODS FAIR
더 나은, 그리고 더 오래도록
Better, Longer
“특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별난 물건”과 “생산의 과정과 결과까지 고려하는 비범한 마음가짐”, “좋은 재료과 사려깊은 생산 과정만을 고집하는 범상치 않은 Creator”들이 있는 새로운 페어입니다. 창작자, 소생산자들이 “더 나은” 환경과 조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비즈니스를 제안하고, 특별한 물건들을 찾는 관람객들에게는 “더 오래도록” 쓸 수 있고, 마음에 남을 수 있는 굿즈를 소개합니다.
2023 UGF 개최
- 10월 20일(금)~22일(일) (3일간)
- SETEC(세텍) 3관 (3,134㎡)
🔸 ugf.kr
MANDEUN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 플랫폼 MANDEUN
이곳은 창작자와 창작자가 만나는 정원. 오늘도 무언가를 만들어낸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만든에서는 매월 한 명의 개성있는 창작자를 선정하여 그의 고민과 취향을 묻는 심도 깊은 인터뷰를 전해드립니다.
나아가 여러분의 창작에 물을 주는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만든을 읽는 이웃 창작자들의 봄볕 같은 소식을 모아 소개합니다.
지금 당신이 만든 이야기를 소개해주세요.
우리의 연결은 서로의 창작을 오래도록 응원할 것입니다.
서울국제핸드메이드페어
핸드메이드의 사회적 가치, 국제네트워크, 산업적 성장가능성을 조망하고자 시작한 서울국제핸드메이드페어는
2014년 코엑스(coex)에서 시작해 2016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로 옮겨가 2019년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평균 400명의 창작자와 기관, 기업, 19개의 국가가 참여해 매년 주제를 선정하여 전시와 판매, 포럼과 워크샵을 기획하였습니다.
2020, 2021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형태와 내용을 모색함으로써 전환의 시대에 걸맞는
서울국제핸드메이드페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생활창작가게 KEY
창작자들의 작품을 선별하여 소개하는 생활창작가게 KEY는 일상예술창작센터가 사회적기업으로 변화를 꾀하며
수립한 첫번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2011년 문을 열어 2021년 1월까지 햇수로 10년간 500여명의 창작자들의
작품을 소개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사회적가치를 가진 작품을 전시판매하는 생활창작가게KEY 2호점,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하여
2년간 운영하였습니다. 2021년부터 오프라인 매장은 더이상 운영하지 않지만,
오랫동안 우리의 일상을 풍요롭게 할 창작품을 꾸준히 소개하는 역할은 계속 이어나갑니다.
일상그림
일상그림은 작가의 그림으로 만든 패브릭 포스터 브랜드입니다.
2014년 생활창작가게 KEY의 그림작가 지원프로젝트로 시작하여 현재까지 50여명의 작가와 함께
100여종의 제품을 제작하였습니다. 명화를 차용하는 일반 패브릭 포스터와 달린 일상그림은
활발하게 활동하는 국내 그림 작가의 상품화 된 적 없는 그림을 선택하여, 실력있는 국내 제조 업체에서 제작합니다.
smartstore.naver.com/welcomekey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
한국형 프리마켓 모델을 완성한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은
2002년 6월 한일월드컵 행사의 일환으로 시작해 19년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프리마켓은 소규모 창작자들의 활동을 선보일 수 있는 인큐베이팅 시장으로서 전국의 수많은 시민시장,
프리마켓의 선례가 되었습니다. 2020,2021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홍대앞 문화의 중요한 축으로 역할을 해온 프리마켓은 꾸준히 창작자들의 시작을 함께하는 시민시장으로 함께 할 것입니다.
수탁사업_ 서울여성공예센터 (2017~2021) Client : 서울시
2017년 개관한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은 국내 유일의 여성공예가 전문 창업보육기관입니다.
오랜기간 창작자들과 함께 호흡하고 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활로를 모색하는 일을 해 온 만큼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5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창업보육 프로그램은 물론 공예 관련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시민체험프로그램 등 동북지역에 새로운 문화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전경>
<여성공예창업가 네트워킹 프로그램>
기획사업
사회적기업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해당 생태계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공공 사업 대행
#사회적경제관련행사전문 #각종박람회특화 #창업지원 # 핸드메이드공예대표
#대한민국프리마켓기획시조새 #국제교류네트워크 #아세안풀확보 #디자인A부터Z까지
2022 미래청년일자리
(client : 미래청년기획단)
미래청년일자리사업은 기업과 청년의 구인-구직 불일치 해소를 위해 미래 변화를 주도할
유망 신산업 3대 분야(온라인콘텐츠, 제로웨이스트, 소셜벤처) 기업에 청년을 매칭하여
일 경험과 직무능력 향상 교육 등 경력형성의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이 주최하는 사업입니다.
일상예술창작센터는 2022년부터 소셜벤처 분야 사업 운영기관으로
참여기업-참여자 선발, 매칭, 교육 및 관리 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2 사회맞춤형기업가정신교육
(client :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사회맞춤형 기업가정신교육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일상예술창작센터에서는 기획과 디자인, 행사 운영을 맡아 실행했습니다.
700여명의 참여자와 함께 한 본 사업은 서울부터 부산까지 전국 각 지역에서 여성과 군인,
청소년부터 장년층까지 다양한 세대의 참여로 만들어졌습니다.
일상예술창작센터에서는 창작자의 관점으로 기업가정신을 재해석하여
핸드메이드 창업사례와 로컬크리에이터 캠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했습니다.
2022 서울상징관광기념품
(client : 서울관광재단)
서울을 상징하는 매력적이고 상품성 있는 서울 대표 관광기념품을 개발할
신진 디자이너, 기념품 제작 업체를 발굴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공모를 통해 총 28개의 수상작을 선발하고 역량강화 교육과 전문가 멘토링, 크라우드펀딩 및 박람회 참가 등
판로연계, 제품 매입 과정까지 지원하며 수상팀의 역량강화와 수상작 상품화 과정을 지원했습니다.
수상작들이 지속적으로 유통될 수 있는 계기와 다양한 기회를 만들고자 애정을 담아 진행한 사업입니다.
행복한 공예관리프로그램
(client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22년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한 “행복한 공예교육 프로그램”은 지역공예가와
문화소외계층을 연계하는 전국단위의 공예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교육 및 생활창작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공예교육에 적합한
모니터링 점검항목을 마련하고 전국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을 모니터링했습니다.
각 지역의 수행단체들이 공예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현장에서 소통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다양한 소외계층들에게 공예교육이
안정적으로 제공되었고 공예단체와 공예가 간 네트워크의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2020, 2019, 2017 사회적기업주간기념행사
(client : 고용노동부, 서울시)
일상예술창작센터는 사회적기업으로서 사회적경제 관련 행사와
기념식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합니다.
총 3차례 전국단위 및 서울시의 사회적경제 관련 입찰을 수주하였습니다.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준비되는 행사인 만큼 다양한 의견과 목적을 반영하고
사회적경제 정책의 성과와 방향을 담아내고자 진정성을 담아 기획하고 정성을 다해 실행합니다.
2017년 전국 단위 박람회로 고용노동부, 서울시, 4대부문
민간협의체와 함께 추진
서울시민들의 사회적경제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체험 중심의 기획을 통해 기업과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화상회의시스템과 유튜브 송출을
연계하여 기념식을 기획, 협력업체의 높은 기술력과 협력
으로 질높은 생중계 행사로 완성
2020 공동주택같이살림
(client : 서울시)
서울시 사회적경제2.0 정책에 따라 시민들의 사회적경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광역지원단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공동주택의 주민들의 의제 발굴-선정, 사회적경제 주체로 성장하기 위한 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주민 의식 고취, 갈등 관리, 사회적경제 조직화, 코디네이터 교육 관리 등
광범위한 과업 영역을 성실하고, 진정성있게 추진하고자 하였습니다.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에 대한 경험과 창업보육의 전문성을 살려 운영하였습니다.
2020 서울시 공동주택 같이살림
코디네이터 교육
2020 서울시 공동주택 같이살림
온라인 사례공유회
2020 서울시 공동주택 같이살림
찾아가는 주민워크숍
마포공예센터
(client :마포구)
마포구의 공예창작자와 공방 지원사업으로 2020년 11월 부터 2021년 8월까지 용역 입찰을 통해 운영을 맡았습니다.
연남동숲길에 위치한 전시판매공간인 마포레스트ma-porest 운영과 관내 공방지원 프로그램,
시민체험 프로그램 등을 맡아 운영합니다. 마포구에서 시작한 공예전문조직이자 사회적기업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MA_POREST 매장 모습>
마포구에서 활동 중인 작가 및 공방의
핸드메이드 공예품 전시・ 판매
< 도자 페인팅 워크샵 수업 모습>
시민 체험 프로그램'창작의 씨앗'
매 월 프로그램 진행
2020 아세안 마켓 / 2019 메콩바자
(client :아세안문화원)
2019년 한’메콩 정상회담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부산 아세안문화원에서 메콩 5개국(태국, 라오스,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의 공예-핸드메이드 분야의 사회적경제기업, NGO, 창작자를 초청하여 전시-판매-워크샵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외교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한아세안센터를 비롯해 아세안문화원과 협력하여 추진하였으며 사업 추진과 결과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년도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은 아세안 전지역으로 참여국가를 확대하여 기획하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해외참가자들의 입국이 어려워져 작품을 직접 큐레이션하고 배송받아 전시, 판매하였습니다.
사전예약제와 철저한 방염수칙 엄수도 안전하게 행사를 진행하였고, 방문객들의 호응과 작품 판매율도 매우 높았습니다.
서울국제핸드메이드페어를 통해 쌓은 아세안을 포함한 해외 네트워크와의 협력 경력과 전문성을 살려
한아세안 교류의 밀도를 높이고 다양화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아세안 공예상점>
한·아세안 11개국의 다양한
공예품 전시, 판매
<생활창작워크숍>
아세안 공예 작업을 시민들이 직접
배워볼 수 있는 창작 워크숍
TBS 패브릭 포스터
(client :TBS)
그림 작가들의 활동과 그림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패브릭 포스터 ‘일상 그림’은 자체 기획 상품 뿐 아니라,
기념품과 굿즈로도 적합합니다. 2020년 TBS김어준의 뉴스공장 4주년기념 굿즈를 공동기획, 제작, 발송하여
많은 청취자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2017,2015 전국 마을박람회
(client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서울시, 안산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안산시)
일상예술창작센터는 사무실이 위치한 지역사회에서의 마을 활동을 시작으로 관련 협의체 활동으로 마을사업의 운영에도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전국 마을박람회를 두차례 대행하여 마을공동체사업의 정책의 이해를 바탕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을 수행했고 높은 평가를 받아, 해당 지원센터와 크고 작은 일을 지속적으로 해 나갔습니다.
디자인
일상예술창작센터만의 디자인 브랜딩, 아이덴티티로 디자인 기획 / 그래픽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 공간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 사업 진행